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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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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투고요령


1. 논문 작성

. 논문은 ㅎㆍ글 또는 워드 프로세서로 작성한다.

. 논문은 국문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및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의 순서로 작성하되, 논문의 성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투고 논문의 첫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한다.

1) 논문제목: (한글) (영문)

2) 저자명: (한글) (영문)

3) 소속기관명: (한글) (영문)

. 국문요약은 500자 내외로 논문 제목 바로 다음 부분에 제시하며, 국문요약 아래는 주제어를 5개 이내로 제시한다.

. 영문초록은 250단어 내외로 작성하되 참고문헌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 영문초록 아래는 주제어를 5개 이내로 제시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에는 영문초록 대신 국문초록을 작성한다.

. 표와 그림

1) 표와 그림은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이 괄호를 사용하고, 표의 제목은 상단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 <1>, <2>, [그림 1], [그림 2]

2)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성하여 제출한다.

3) 표와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경우 표와 그림의 하단에 출처를 밝힌다.

4) 표를 그릴 때 최상단과 최하단은 굵게 그리며 좌·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5) 통계 결과표를 작성할 때 통계치(: t, F, M, SD)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 제목의 번호

1) 국문 논문의 경우

1단계: I, II, III,

2단계: 1, 2, 3,

3단계: , , ,

4단계: 1), 2), 3),

5단계: ), ), ),

6단계: (1), (2), (3),

7단계: (), (), (),

2) 영문 논문의 경우

, , , 등 대신에 ‘A, B, C, '등을 사용한다.

. 각주

1) 필요시에는 각주(foot note)를 사용한다.

2)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삼간다.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을 기록한다.

. 투고 논문의 영문초록(영문 논문일 경우 국문초록)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한다.

1) 논문제목: (영문) (한글)

2) 저자명: (영문) (한글)

3) e-mail 주소

. 부록

부록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영문초록 다음 쪽에 부록 제목과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첨부한다.

() <부록> 소수 연산에 관한 PCK 검사도구

. 원고의 분량은 표, 그림,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등을 포함하여 본 학술지 편집 규격과 양식에 따라 편집한 후 A4 용지 15쪽 내외로 하며 20쪽을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문헌 인용

. 직접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2) 인용하는 내용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며,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 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3) 본문에 인용한 문헌의 저자, 발행 연도, 그리고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게재 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 간접인용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 이에 대하여 홍길동(1995)은 …, 홍길동(1995)에 의하면 …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쓰지 않았을 경우에는 해당부분 끝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기록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을 사용한다.

() 한 연구(홍길동, 2002)에 의하면 …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2, 2005; Hiebert, 2005)에 의하면 …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 까지는 모두 표시하며,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 국문의 경우 홍길동 외’, 영문의 경우 ‘Hiebert et al.'로 나타낸다.

() 홍길동 외(2005), Hiebert et al. (2002)

4)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하되, 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2; Hiebert, 2005)에 의하면 …

5) 법령 및 공적기관의 경우

본문에는 성문화된 연도가 아니라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연도를 기입한다.

() 교육인적자원부 제152675(1998)에 의하면 …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6)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를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과 원자료 문헌을 같이 제시한다.

() 홍길동(2001: 유명씨, 2005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

() 제시하였다(홍길동, 2001: 유명씨, 2005에서 재인용).

7)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쉼표를 한 후 원저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 원저의 출판연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번역서와 출판연도만을 표기한다.

() 학교수학의 방향에 대하여 NCTM (2000/2007)은 …

 

3. 참고문헌 작성

.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동양,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 아래에 예시한 것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양식에 따른다.

. 단행본의 경우

() 홍길동 (2009).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교대출판사.

() 홍길동, 유명씨 (2000). 초등수학교육 연구방법론. 서울: 교대출판사.

() Stigler, J. W., & Hiebert, J. (1999). The teaching gap. New York: The Free Press.

.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 홍길동 (2013). 초등학교 수학 학습 부진 발생 경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265-283.

() Ball, D. L. (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s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90, 449-466.

. 편저의 경우

() 홍길동 (2001). 21세기 한국 초등수학교육의 방향. 유명씨, 여명씨(), 초등 수학교육의 이해 (pp. 215-240). 서울: 교대출판사.

() Thompson, A. (1992). Teachers' beliefs and conceptions: A synthesis of the research.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27-146). New York: Macmillan Library Reference.

. 역서의 경우

()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 신현용, 승영조()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서울: 승산.

. 학위논문의 경우

() 홍길동 (2000). 한국 초등수학교육이 나아갈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자료집의 경우

() 홍길동 (2010). 국제화 시대의 초등수학 교사교육. 국제화 시대의 초등교육과 교원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국제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pp. 65-82). 63. 서울: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 컨벤션홀.

. Internet 자료일 경우

() 홍길동 (2007). 초등 수학교육의 연구 동향. http://www.kseme.or.kr/에서 201210월 인출.

. 한 저자의 같은 해에 발행된 다수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 홍길동 (2005a).

홍길동 (2005b).

 

4. 편집규격과 양식

. 편집 용지

1) 용지 종류: A4(국배판, 210×297mm)

2) 용지 여백: 위쪽 35, 아래쪽 32, 왼쪽 35, 오른쪽 35.4, 머리말•꼬리말 10

. 논문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구분

줄간격

글꼴

크기

장평

자간

들여쓰기

내어쓰기

좌우여백

논문제목

150

HY목판B

16

100

 

 

 

 

 

저자명

150

휴먼고딕

12

100

 

 

 

 

 

국문초록

130

휴먼명조

9

100

 

 

 

25

25

본문

150

휴먼명조

9.5

100

 

10

 

 

 

I.

200

HY목판L

11

100

 

 

 

 

 

1.

150

휴먼명조

10

100

 

 

 

20

 

.

200

굴림

9.5

100

 

 

15

 

 

/그림 제목

160

중고딕

9.5

100

 

 

 

 

 

표본문

160

휴먼명조

9

98

 

 

 

1

1

인용문

150

휴먼명조

9.5

100

 

10

 

30

30

각주

130

휴먼명조

8.5

100

 

 

13.2

 

 

참고문헌

150

휴먼명조

9.5

100

 

 

30

 

 

영문제목/저자명

150

휴먼명조

12

90

 

 

 

 

 

영문초록

150

휴먼명조

9.5

10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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