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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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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회지규정


제1조 (준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이하 학회)는 회칙 제17조에 따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이하 학회지)에 관한 사항, 즉 편집위원회(이하 위원회) 구성과 운영, 학회지 발행, 논문 투고 및 심사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 시행한다.


제1장 편집위원회

제2조 (위원의 선정) 위원회의 위원(이하 편집위원)은 편집이사가 추천한 회원 중에서 학회의 회장이 선정하여 임명한다. (단, 지회별로 1명씩의 선정을 원칙으로 함)


제3조 (위원의 임기)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4조 (위원장) 위원회의 위원장(이하 편집위원장)은 편집이사로 한다.


제5조 (기능) 위원회는 학회지의 발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1) 학회지 투고, 심사, 발행 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정

 (2) 학회지 투고 논문의 심사

 (3) 편집위원장이 부의(附議)한 사항


제6조 (전자 메일 회의) 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전자 메일을 통하여 의사 교환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의록은 메일 내용을 근거로 작성한다.



제2장 학회지 발행


제7조 (발행 시기) 학회지는 2010년부터 매년 4월 30일에 각권 제1호, 8월 31일에 각권 제2호, 12월 31일에 각권 제3호를 발행한다


제8조 (투고 논문의 접수) 투고 논문은 연중 수시로 접수하고, 그 내역을 별지 제1호 서식(투고 논문 내역)에 따라 기록한다.


제9조 (논문의 심사) 편집위원장은 투고 논문 접수 후 3주 이내에 투고 논문 심사 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제10조 (논문 심사료) 편집위원장은 논문 심사 위원에게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제11조 (게재 우선순위) 심사를 거쳐 게재 가 판정을 받은 논문에는 판정을 받은 날짜 순서대로 게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2조 (게재 논문 편수) 학회지 각 호는 5편에서 20편 이내의 논문을 게재한다


제13조 (논문 게재료) 편집위원장은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학회지 게재 논문에 대하여 소정의 게재료를 부과할 수 있다.



제3장 논문 투고


제14조 (투고 자격) 투고는 원칙적으로 학회 회원에 한한다.


제15조 (투고 논문의 내용) 투고 논문은 초등 수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실험 분석, 문헌 분석, 구체적이고 생산적인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


제16조 (판권) 학회지에 게재된 모든 논문의 판권은 학회에 있다.


제17조 (투고신청) 투고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한 투고신청서를 작성하여 원고의 맨 앞장에 첨부,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명 및 저자명 (한글, 영문;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명시하고 동일인인 경우는 제1저자만 쓴다.)
저자 인적 사항 (소속기관, 직위, 주소, 전화번호, 전자 메일 주소 등)


제18조 (원고의 내용과 순서)  투고 원고의 내용은 다음 순서에 따르며, 이외에 저자의 인적 사항이나 저자를 암시하는 일체의 내용이 포함되어서는 안된다.

 논문 제목 (12단어 이내 권장)
 한글 초록 (400자 이내)
 주제어 (3개 이상 10개 이내)
 본문
 참고 문헌 (부록이 있을 경우 참고 문헌 뒤에 추가)
 영문 초록 (250단어 이내)


제19조 (항목 번호) 본문 항목의 번호 붙임 순서는 다음 기준에 따르며 모든 제목은 들여쓰기를 하지 않는다. 단, 영문 논문의 경우 ‘가, 나, 다, ...'등 대신 ‘A, B, C, ...' 등을 사용한다.

 1단계:  I.    II.    III.  ?

 2단계:  1.    2.    3.   ?

 3단계:  가.   나.   다.  ?

 4단계:  (1)   (2)   (3)  ?

 5단계:  (가)  (나)  (다)  ?

 6단계:  ①    ②    ③  ?


제20조 (사용 언어) 원고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한글 원고의 경우 의미에 혼동가능성이 있다고 보일 때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 넣는다.


제21조. (본문 내의 인용방식)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 성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인용된 자료는 참고문헌록에 반드시 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저자의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저자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예) 한 연구(박만구, 2007)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박만구, 2006, 2007)에 의하면…몇 연구(박만구, 2003; Hiebert, 1999, 2005)에 의하면…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 성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 성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예)…PCK의 구성 요소 별로 문항을 개발하였다(김용태, 2000; 방정숙, 김재화, 2006).인용하는 저자가 다수일 경우, 6인까지만 제시한 후 ‘~외' 또는 ‘~등' 으로 나타낸다. 영문의 경우에는 ‘et al.'로 나타낸다. 단,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될 경우, 처음 제시할 때는 모두 기재하지만, 두 번째 이후에는 ‘~외' 또는 ‘~등'으로 한다. 영문의 경우에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남승인, 신준식, 류성림, 권성룡, 김남균(2004)에 의하면… (* 저자가 다수이면서 최초로 인용된 경우) 남승인 외(2004)에 의하면… (*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된 경우) Tirosh et al. (2000).

(예) 한 연구(임문규, 1999)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임문규, 2005, 2006)에 의하면…

(예) 몇 연구(임문규, 1999; Steffe, 2000, 2006)에 의하면…


제22조 (참고문헌 작성 방식) 논문의 본문 끝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참고문헌을 작성한다.

<단행본의 경우>

배종수 (2005). 초등 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

사. Bassarear, T. (2001).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Boston, NY: Houghton Mifflin Company.

<단행본 속의 논문인 경우>

Hiebert, J., & Behr, M. J. (1988). Introduction: Capturing the major themes. In J. Hierbert & M. J. 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pp. 1-1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김연식, 박교식 (200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우정호(편). 수학교육학의 지평, 261-274. 서울: 경문사.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김수정, 방정숙 (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곱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1-21.  Hiebert, J. (1987). Research report: Decimal fractions. Arithmetic Teacher, 34(7), 22-23.

<학위논문의 경우>

박수정 (200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극한개념에 관한 교과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Sekiguchi, H. (1991). An investigation on proofs and refutation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번역서의 경우>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e. 신현용, 승영조 역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서울: 승산.

<인터넷 문헌의 경우>

Wu, H. (1997, March 10). On the educ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Retrieved May, 25, 2008 at http://math.berkeley.edu/~wu/teacher-education.pdf.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참고문헌은 동양서(한, 중, 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한다. 동양서는 저자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각 단어에서 전치사, 관사 등은 제외한 첫 단어와 각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제23조 (표와 그림) 논문 내용에 대한 요약을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게재한다.

영문초록은 5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논문 끝부분에 제시한다. 이때 논문 제목을 영문  으로 제시한다. 영문 논문 제목은 문장 내의 관사와 전치사는 제외하고 첫 단어 및 각 단어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영문초록 다음 한 줄 뛰고 각각 주제어(Keywords: ) 5개 내외의 범위에서 본문이 국문인 경우 영문으로 본문이 영문인 경우 국문으로 명시한다.

영문 논문인 경우는 영문 초록 대신 국문초록을 작성한다.

 

제24조 (원고 작성 기타 양식) 참고 문헌은 국내 문헌, 번역서, 외국 문헌의 순서로 나열하며, APA 방식에 의거하여 작성한다.


제25조 (워드프로세서) 원고는 워드프로세서 ?글로 명조 또는 신명조 10 포인트를 사용하여 줄간격 160 %로 작성한다.


제26조 (원고 분량) 원고의 분량은 A4 용지 20 매(200자 원고지 150 매) 내외로 한다.


제27조 (원고 제출) 워드프로세서: 한글 97 이상 또는 MS-Word (명조 또는 신명조 10 pt. 사용, 줄 간격 160 %, 편집용지(mm) = 왼쪽 35, 오른쪽 35, 위쪽 35, 아래쪽 32, 머리말: 10, 꼬리말: 10) 제출물: 디스켓 1부, 출력본 원고 4부 또는 email 접수


제28조 (부록) 논문의 말미에 실릴 부록은 부록 제목과 함께 일련 번호를 부여하여 첨부한다. 부록 제목은 좌측 상단에 제시한다.

(예) <부록> 소수 연산에 관한 예비교사의 PCK 검사지


제29조 (게재 절차) 게재 응모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필요한 경우 제출된 논문의 내용에 대한 수정 보완을 논문 제출자와 협의할 수 있다.

응모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게재되는 논문의 출판 체제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양식에 따른다.


제30조 (논문의 수정 보완) 편집위원장은 필요한 경우 제출된 논문의 내용에 대한 수정 보완을 논문 제출자와 협의할 수 있다.


제31조 (게재료 납부)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게재료가 부과된 경우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학회지 해당 호 출판 전까지 납부하여야 한다.


제32조 (별쇄본) 게재된 원고의 제1저자에게는 해당 논문 별쇄본 20부를 제공한다.



제4장 논문 심사


제33조 (심사 위원) 편집위원장은 투고된 각 원고에 대하여 편집위원 중 3명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제34조 (심사 기준)  투고된 각 원고는 별지 제2호 서식(논문 심사표)에 따라 다음 각 항목마다 3등급(상-2점; 중-1점; 하-0점)으로 채점, 평가한다.

 ① 연구의 주제가 초등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가? (주제의 적절성)

 ② 연구의 목표가 분명하게 기술되었는가? (목표의 명확성)

 ③ 연구의 방법이 객관적으로 기술되었는가? (방법의 객관성)

 ④ 제시된 방법에 따라 연구가 적절히 수행되었는가? (연구의 성실성)

 ⑤ 연구 내용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결과를 합리적으로 도출하였는가? (분석의 논리성)

 ⑥ 보고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였는가? (진술의 체계성)


제35조 (판정) 투고한 각 원고에 대하여 심사위원 3인의 점수 합계가 15 미만인 논문은 학회지 게재를 불허하고, 15이상 20미만인 논문은 재심사를 의뢰한다.


제36조 (재심사) 재심사의 절차와 판정 방법은 편집위원장이 결정한다.


제37조 (심사 의견) 논문의 심사 위원은 채점 이외에 논문의 수정 보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제38조 (심사 결과의 통보) 편집위원장은 논문 심사 결과를 별지 제3호 서식(투고 논문 심사 결과 통보)에 따라 작성하여 지체없이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 보완을 요구한다.


기 타


제39조 (규정되지 않은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40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1월 3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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